728x170

 

GS홈쇼핑은 홈쇼핑 프로그램 공급사업, 홈쇼핑 프로그램의 기획, 제작 및 이에 따른 상품의 유통, 의류, 이미용, 잡화, 식품, 생활, 서비스 및 금융 상품 등을 유선방송 송출 및 모바일, 컴퓨터 등을 이용한 통신판매를 통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2020년기준으로 렌탈, 식품, 의류 등의 상품을 중심으로 운영하였으며, 누적 상품매출 3,214억원, 수수료매출 7,884억원 등 총 매출 12,457억원으로, 전년 대비 1.2% 증가하였습니다.

 

GS홈쇼핑은 고객과 파트너사 모두에게 가치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언제 어디서나 고객들과 친밀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여 고객들이 자신만의 경험을 특별하게 만들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러한 관계속에서 축적된 데이터를 사람에 대한 이해로 바꾸어 갑니다. GS홈쇼핑은 이제 디지털플랫폼을 통해 이것을 확인하고 실현해 나갈 것입니다.

 

GS홈쇼핑은 이러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으로 고품질의 프리미엄 브랜드 상품을 고객과 접촉할 수 있는 모든 채널에서 차별화된컨텐츠를 통해 제안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지속 강화할 수 있는 맞춤 서비스를 제공 합니다.

 

TV, 모바일, 나아가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 채널까지 고객과 만날 수 있는 모든 채널에서, 파트너사에겐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고객에겐 24시간 차별화된 쇼핑경험을 제공합니다.

 

GS홈쇼핑의 핵심사업을 심화시키는 동시에, 고객의 삶을 더욱 풍성하게 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분야를 지속발굴하여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GS홈쇼핑은 중장기적으로 사용자 온라인 데이터는 물론 고객의 실제 라이프패턴 및 취향 정보를 기반으로 고객을 심도있게 이해하여 Data, Tech, UI/UX가 결합된 Hyper-Personalization을 구현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상품, 컨텐츠,서비스를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제안하여 고객별로 차별화된 소비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GS홈쇼핑은 GS리테일과의 시너지도 적극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양사가 보유한 고객, 채널, 상품들을 활용해서 On/Offline을 넘나드는 Seamless한 고객 Journey를 구현하겠습니다. 또한 Fulfillment, Last-mile, O2O등 다양한 차별화된 서비스들을 개발하여 고객경험을 증진시켜 나가겠습니다.

 

TV쇼핑 사업은 시그니처 브랜드/상품 개발, 컨텐츠 제작 및 마케팅/서비스를 통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직매입 고도화, PB개발, 베스트 파트너 Lock In 프로그램 등을 통해 식품/패션/뷰티의 전략 카테고리를 지속 육성하고, 기존의 브랜드 PGM을 고도화 하는 컨텐츠의 브랜딩화, 고객별 개인화 맞춤 컨텐츠를 강화하며, VIP 전담 마케팅/서비스 제공 및 선물하기/SNS마케팅 등 고객경험을 제고하는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멀티 물류센터 운영을 통해 배송서비스도 한층 더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모바일 인터넷 쇼핑 사업은 GS홈쇼핑의 강점인 방송상품과 Brand 상품을 중심으로한 상품 차별화를 바탕으로 모바일커머스 성장 전략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GS홈쇼핑은 매출 확대 및 고객 활성화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Brand社와 Relationship 강화를 통한 상품 차별화 진행, 고객 Engagement 향상을 위한 멤버십 서비스 등 마케팅 활동 진행, 고객 Context에 맞는 상품 큐레이션을 통한 고객 활동성 증대, 데이터에 기반한 영업 활동 분석 및 판매 활동 전개, 앞으로도 모바일 쇼핑에 적합한 판매방식 및 상품 차별화를 강화하고, 고객 관점의 개인화된 서비스 및 관계지향 마케팅 활동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GS텔레서비스 사업은 1995년 GS홈쇼핑의 고객서비스팀으로 출범한 이래, 체계화된 Contact Center 운영 know-how를 바탕으로 현재 부천, 부산 2개의 center를 24시간 365일 안정적으로 운영중이며 한국서비스품질 2년 연속 우수기업 인증(06/07년, 지식경제부), 홈쇼핑 콜센터 품질지수 1위(06년, 한국능률협회)등을 통해 대외적으로 서비스 역량을 인정받았으며, 지속적으로 고객사(Client)와 고객(Customer)을 만족시킬 수 있는 핵심역량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IVR 등 H/W에서 WFM 등 S/W까지 필수적인 Contact Center Infra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텐바이텐은 즐겁고 색다른 생활문화 서비스와 차별화된 컨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텐바이텐이 지향하는 생활 문화서비스의 핵심인 고급화된 부가가치 창조라는 목표 아래 텐바이텐만의 디자인감성 상품과 감성마케팅 전략을 통해 고객에게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며, 높은 고객로열티와 독창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텐바이텐만의 감성채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우위를 통해 초창기 부터 현재까지 디자인쇼핑몰 시장에서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커머스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출시, 모바일에 적합한 상품과 판매방식 구현을 통해 모바일 사업을 확대 하고자 합니다.

 

국, 내외 외부환경 및 트렌드의 변화는 GS홈쇼핑의 주요사업 영역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시장환경 변화에 따른 기민한 대응과 기존사업 고도화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에 GS홈쇼핑은 그간 다양한 벤처생태계 파트너사와 직, 간접 투자사로 구성된 투자 플랫폼을 구축/강화해 왔으며, 이를 기반으로 Core 사업과의 시너지, 신사업 개발을 적극적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CoE (Center of Excellence) 조직을 통한 투자사 지원과 GWG (Grow with GS) 행사를 통한 네트워크 강화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투자회사명

주요 사업
텐바이텐 디자인문구/라이프스타일 상품 판매
(주)버즈니 홈쇼핑 메타서비스 제공업, '홈쇼핑모아' 앱 운영
(주)스포카 오프라인매장 멤버십서비스 '도도포인트' 운영
(주)헬로마켓 C2C 중고거래 플랫폼 '헬로마켓' 운영
(주)제로웹 모바일홈페이지 제작, 오프라인데이터 활용 솔루션 개발
(주)다노 다이어트식품 커머스, 모바일 다이어트 코칭서비스 운영
(주)에이비일팔공 디지털마케팅 성과분석서비스, 'AirBridge' B2B제공
ODK Media, Inc.  한국 방송컨텐츠 미주지역 스트리밍서비스 제공
(주)어메이저 한류 관련 컨텐츠 기반 SNS
엔에이치엔페이코(주) 간편 결제 및 디지털 광고플랫폼
픽스리 이미지 수집 기술 기반 마케팅툴 개발 (B2B)
(주)펫프렌즈 반려동물 용품 배달 서비스
(주)바램시스템 반려동물 관련 로봇/CCTV 개발
(주)두번째 인테리어 (도배,장판,필름 시공)
GOODVENTURES SEA LIMITED  베트남 화장품 온라인커머스
(주)얌테이블 수산물 가공, 온라인커머스
(주)쿠캣 식품 비디오커머스
Luxstay Pte. Ltd. 베트남 공유숙박업체
Eyewa Limited  중동 Eyewear 온라인커머스
(주)레페리 뷰티 콘텐츠 인플루언서 매니지먼트
Ecomobi 소셜미디어를 통한 상품판매 플랫폼
(주)프레시지 밀키트 제작 및 판매

 

GS홈쇼핑 주가전망

GS홈쇼핑의 시가배당율은 5.55% 주당 현금 배당금은 8,500원(2020년 기준) 입니다. GS그룹 내에서 편의점과 슈퍼마켓, 호텔 사업을 담당하는 계열사 GS리테일과 홈쇼핑 회사 GS홈쇼핑이 합병해 초대형 유통사가 탄생합니다.

 

합병 후 존속법인은 GS리테일입니다. GS홈쇼핑 주식 1주당 GS리테일 신주 4.22주가 배정되는 방식입니다. 합병이 성사되면 탄생하는 통합법인은 자산 9조원, 연간 취급액(매출) 15조원 규모가 됩니다. 합병으로 강력한 온·오프라인 유통 네트워크를 형성할 것으로 양사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유통에 강점을 가진 GS리테일과 온라인 모바일 커머스에 강점을 가진 GS홈쇼핑의 결합을 통해 국내외 유통시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치열한 생존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조치라고 볼 수있습니다. 이번 합병으로 GS리테일의 편의점 GS25 점포 1만5000여 곳과 슈퍼마켓 GS더프레시 320여 곳,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 등 오프라인 유통망과 GS홈쇼핑의 온라인 커머스 역량이 더해집니다.

 

GS리테일은 1400만명, GS홈쇼핑은 1800만명의 멤버십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이다. 중복 고객을 제외하더라도 2600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게 됩니다.

 

GS리테일은 국내 유통업계에서 자산 규모로는 롯데쇼핑(33조원)이, 연간 매출액은 이마트(19조원), 거래액은 네이버쇼핑, 쿠팡이 17조~20조원 등이 등이 선두권으로 거론되는 상황에서 합병법인이 수년 내 모든 지표에서 유통업계 최강자를 노릴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GS25에서 GS샵 택배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GS리테일과 GS샵 합병 발표 이후, 처음으로 시도되는 물류 효율화 방안입니다. 박스25는 GS25에서 상온 및 냉장 택배 상품을 보관 할 수 있는 무인택배함으로, 이날부터 고객이 GS샵 상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한 뒤 픽업 장소를 GS25 박스25로 선택하면 원하는 시간, 원하는 점포에서 택배를 찾아 갈 수 있습니다.

 

현재 GS샵은 연 5400만개 이상의 상품을 발송하고 있으며 택배 전달 방식에 박스25를 더하면 물류 효율화는 물론, 냉장 제품도 보관 가능한 만큼 포장재와 냉장팩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GS25와 GS샵은 시범 운영을 거친 뒤 내년 초부터 냉장 보관함으로 보관 가능 범위를 점차 확대 할 계획입니다. 한편 박스25는 프레시코드, GS프레시몰, DHL 등 다양한 제휴처로 확대했다. 론칭 9개월만에 1000여개로 확대했으며, 2025년까지 3000개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GS홈쇼핑의 2020년 상품매출은 3,214억원으로 전년 대비 17.1% 감소하였으나, 유무형 상품매출 등을 통한 수수료매출이 전년 대비 14.0% 증가하여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1.2% 증가하였습니다. 

 

직매입 확대, PB개발, 신상품 육성 제도 시행 등 TV상품 Pool 확보를 통해 시그니처 브랜드/상품을 지속 개발하고 있습니다. TV매장 사전기획 강화 및 방송시간/편성 변화와 같은 TV매장 운영 다양화로 시그니처 매장을 발굴하고, 이를 크로스 채널로까지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Ontact 통합 마케팅 이벤트 등 전략 카테고리 브랜딩 및 VIP 고객 인게이지먼트 강화를 통해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당사의 Branding Platform으로서 TV 채널의 역할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인터넷 부문에서는 고객 Engagement 향상을 위한 멤버십 서비스 및 고객 Context에 맞는 상품 큐레이션을 통해 고객 활동성을 증대하고, 고객의 구매와 행동 Data를 활용한 Hyper-Personalization 마케팅 활동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GS홈쇼핑은 2021년에 IT 설비, 물류센터, 방송관련 시스템/노후장비 교체 등에 총 247억원을 투자할 예정입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