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170

 

GS건설은 건축ㆍ주택사업, 신사업, 플랜트사업, 인프라사업, 분산형에너지사업 등 모든 사업영역에 있어 국내 최고 수준의 건설사로 성장해 왔습니다. GS건설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최우선으로 추구하고 있으며, 본격적인 Global Top Tier로 도약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기존 주력사업에서의 탁월한 성과 뿐만 아니라, 신성장 사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함과 더불어 Global핵심역량 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건축산업은 공공/민간(발주처)에서 요구하는 최종 목적물을 건설하는 산업으로 주거시설, 업무시설, 생산시설 등 모든 건축 상품에 대한 영업 및 시공을 진행합니다. 타 산업에 비해 가치창출, 고용유발 등 경기부양의 효과가 크기 때문에 침체된 경기를 활성화 하는 견인차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산업의 규모가 점점 대형화, 복합화되어 가고 있으며, 빌딩 자동화 설비인 Intelligent Building System이 적용된 첨단 오피스 빌딩과 반도체, LCD 등 첨단기기 생산시설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IT산업 발달로 인한 인터넷 데이터센터(IDC) 등의 발주가 확대되고 있어,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됩니다.

 

첨단 오피스 빌딩 및 첨단 공장(CR, GMP)시설, 인터넷데이터센터(IDC)에 대한 차별화된 기술력과 다수의 대규모 Project 수행을 통한 전문 시공관리 Know-how를 확보하고 있으며, Engineering조직을 통한 기술지원으로 국내외초고층 및 복합 Project 수행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주택산업은 일자리 창출을 비롯한 경기부양의 선봉산업입니다. 주택 산업의 특성은 선택의 기준이던 브랜드, 디자인, 조경과 편의시설 등에 국한되지 않고 가격경쟁력과 입지까지 고려한 소비자의 복합적이며 합리적인 선택에 의해 거래가 결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주택의 기능 역시 단순 주거기능을 벗어나 업무, 생활의 공간으로 영역은 확대 되고 있습니다.

 

수도권 및 지방 구도심의 노후화로 인해 정비사업 물량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함께 수도권은 3기 신도시를 비롯한 대규모 공공택지 공급이 예정되어 있고, GTX A~C노선 등 광역교통개선으로 인해 관련 지역의 개발이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지방 또한 대구, 대전, 광주 등 대도시 뿐만 아니라 중소도시까지 지속적인 사업기회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기 신도시 등 정부 주도의 주택공급사업 물량 확대가 예상됨에 따라 적극적인 사업참여를 통해 사업규모 유지와 안정성 확보를 달성할 계획입니다. 또한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서울ㆍ수도권 내 주택사업에 치우치지 않고 지방 거점을 중심으로 한 외주ㆍ개발사업 역시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사업성이 우수한 중ㆍ장기 사업을 조기에 확보하고 수익을 창출하고자 합니다.

 

신사업으로 모듈러주택, 수처리운영 등 건설업 및 연관산업을 포함하여 다양한 분야의 신규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모듈러주택은 현장에서 완성하는 기존 전통적인 건설 방식과 달리 공장에서 대부분을 완성한 후 운송하고 나머지를 현장에서 완성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건설산업의 특성과 제조업의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그리고 국가의 발전이 일정수준 이상 진행되면 삶의 질 개선 및 인프라 시설 정비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게 되며, 안정적인 수처리 기반시설의 운영이 필수적 입니다. 이러한 수처리 기반시설 운영은 진입장벽이 높고 장기 운영 수익이 높은 특징을 가지고있습니다. 연결기업은 다양한 산업 분야를 대상으로 상이한 특성을 지닌 여러 신규사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모듈러주택은 공기단축 및 현장 환경/안전문제 감소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며 점진적으로 적용 확대가 전망됩니다. 수처리 운영사업은 현재 운영되는 수처리시설의 지속적인 운영과 신규/증설되는 시설의 운영수요 증가로 인하여 안정적인 성장성 확대가 예상됩니다. 성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되는 산업을 신규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나, 산업의 성장성이 높지 않더라도 미래 성장잠재력이 높고 당사가 보유한 인적, 물적 역량 등을 고려할 때 시장성이 우수하다고 판단될 경우, 다양한 성장성을 고려하여 신규사업으로 추진이 가능합니다.

 

모듈러주택 회사 인수를 통하여 다양한 형태와 용도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되었으며, 기 보유한 유럽시장의 실적을 바탕으로 사업 대상 지역과 상품군을 단계별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수처리운영은 기존에는 상하수도 운영사업 위주로 운영되었으나, 산업용수 자산 인수 후 사업 포트폴리오의 안정적 확보를 통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여 향후 관련 시장을 지속적으로 넓힐 계획입니다.

 

플랜트산업은 정유, 가스, 석유화학 및 환경(폐기물 처리, 수처리) 등에 사용되는 설비를 설계, 자재/설비 구매, 시공/조립 단계를 거쳐 최종 완공시키는 산업으로 EPC산업(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이라고도 불리며 사업 타당성분석 및 기초설계, 유지/보수, 운영 등의 서비스까지 결합할 수 있는 복합 산업입니다.

 

원유 의존 경제구조 탈피를 위한 각 국의 비전 발표에 따라 향후 가스 업스트림 시설 및 정유-석유화학을 연계한 다운스트림 시설의 투자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중동 주요 국가들의 LNG 생산량 및 소비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유가 변동에 영향을 덜 받는 고부가가치의 다운스트림 제품 생산을 위해 정유 공장에석유화학 플랜트를 연계해서 건설하면서 각종 유틸리티 비용을 절감하고 규모의 경제 효과를 노리고 있습니다. 과거 치열한 경쟁 끝에 수주한 프로젝트의 대규모 손실을 교훈 삼아 단순 가격 경쟁을 지양하고 지역 다변화 및 공종 다변화, 사업 모델의 다변화로 수주 성과를 극대화 하기 위한 플랜트 EPC 기업들의 체질 개선의 결실로 향후 꾸준한 성장이 기대됩니다.

 

정유, 석유화학, 가스 분야에서 엔지니어링 기술의 경쟁력 우위를 점유하고 있으며, 중동 및 아시아 지역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준공을 통해 축적된 고도화 설비 수행 노하우와 자타가 인정하는 세계 최고의 설계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시장 진출 노력과 선제적 리스크 대응을 통해 안정적 수주/매출 기반 확보에 전력을 기하고 있으며, 초대형 프로젝트의 수행 경험을 기반으로 고도화된 사업관리능력을 배양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FEED 사업, 플랜트 유지보수(Turn Around) 및 O&M 사업, 투자개발형 사업의모색 등으로 수익성 확보를 위한 고부가가치 영역으로 업무영역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인프라산업은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불특정 다수 수요자를 대상으로 자연의 터전에 새로운 공간을 창조하는 산업이며, 타 산업의 기반 시설물을 생산하는 산업으로서 오랫동안 경제발전을 주도하여 왔습니다.

 

타 산업에 비해 생산과 고용, 부가가치 창출 면에서 전후방효과가 큰 산업으로서, 공공시설투자 조정 등을 통해 국내 경기조절의 주요한 정책수단으로 활용되기 때문에 거시 경제지표에 크게 영향을 받는 산업입니다. 최근에는 정부 및 자치단체의 예산을 통한 단독 발주 형태뿐만 아니라 민간 자본 유치에 의한 사회간접자본시설 확충(SOC 사업)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인프라산업 분야에서 다수의 도로, 철도, 수자원, 항만, 단지, 지하시설 등의 사회 건설을 수행하였으며, 민간자본을 이용한 대규모 인프라를 건설하고 운영하는 분야에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결기업의 기술연구소의 신공법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 성과를 인프라 Project에 접목하여 해상 초장대교량, 대심도 터널 등의 고난이도 공사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의 경우, 베트남시장의 조기진출 및 사업 선점을 통한 신도시 개발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싱가포르에서도 우수한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다수의 지하철공사를 수행 중 입니다. '20년도 COVID-19의 영향으로 해외발주가 감소될 것이나 호주 PPP 입찰참여를 통한 선진국 시장진출 추진이 예상되므로 해외사업의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수주 성공률을 제고하고, PPP 및 금융주선과 연계한 개발형 후속사업을 발굴하여 기존 교통분야 外 수력 IPP, 항만 분야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고자 합니다.

 

에너지산업은 신재생에너지를 포함한 전력생산시설의 개발 및 운영사업과 생산된 전력을 송배전하는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전세계적인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 각광받고 있는 신재생에너지는 주요 에너지 공급원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며, 이에 따라 분산전원 및 안정적인 제어에 대한 역할이 확대될 것 입니다.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전세계적인 노력에 따른 에너지 패러다임 변화에 발맞춰 양질의 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 개발을 위한 역량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기존사업 수행을 바탕으로 구축한 사업 개발 Know-how와 지역 네트워크라는 경쟁력을 바탕으로 아시아, 미주, 유럽 등 해외시장 및 국내의 유망 프로젝트 발굴을 통한 사업확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GS건설 주가전망

GS건설의 시가배당율은 2.84% 주당 현금 배당금은 1,200원(2020년 기준) 입니다.

 

자이에스앤디는 GS건설과 브랜드 사용계약을 체결하여 국내 아파트 브랜드 1위에 빛나는 "자이르네 및 자이엘라" 브랜드를 적용하여 분양성을 제고하고 있으며, 사업초기 다양한 컨설팅 지원(사업인허가, 자금조달, 사업계획 및 적정 분양가 산출 등) 우수한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다양한 투자활동, 뛰어난 공사관리 능력 및 자이 브랜드에 걸맞는 시공품질, 다년간에 걸쳐 습득한 아파트 하자보수 Know-How 및준공 후 부동산 운영능력으로 개발, 분양, 시공, 사후관리 전반에 걸친 One Stop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으로부터 높은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주택사업부문은 직접 토지를 매입하여 시행과 시공을 병행하는 개발형 주택사업과, 주택조합, 시행사 등 발주처의 요구에 따라 시공하여 공급하는 도급공사로 구분됩니다. 최근 정부 규제 강화의 영향으로 전체적인 시장규모는 정체될 것으로 예상되나, 한편으로는 3기 신도시를 비롯한 대규모 공공택지 공급이 예정되어 있고, GTX A~C노선 등 광역교통개선으로 인해 관련 지역의 개발은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아울러 정부의 정책과 도심 직주근접형 선호 등을 고려하여 볼 때 대규모 정비사업보다는 500세대 미만의 도심 소규모 재건축, 가로주택 정비사업 등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사업기회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Home Improvement 사업은 아파트 입주민들을 대상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생활 편의를 제공하는 부가가치서비스 사업으로 자이에스앤디는 스마트 홈 시스템 제조 및 판매, 준공 건축물에 대한 A/S 등 사후관리 서비스 제공부문, 환기형공기청정기 'Sys Clein'과 시스템 에어컨 등 빌트인 가전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홈 시장에서 자이에스앤디는 현재 자체 개발한 홈오토메이션 플랫폼은 물론통신사 연동, 포털연동 플랫폼 등 국내에서 제공되는 모든 종류의 플랫폼을 보유하고있습니다. 특히 자체 개발한 플랫폼 기술은 단지내에 서버를 구축한 빅 데이터 기반의 무선통신 플랫폼으로 향후 다가올 IoT시대의 고객 니즈를 실시간으로 반영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입니다.

 

Sys Clein 시스템은 환기 기능을 담당하는 전열교환기의 장점과 실내 공기를 신속하게 정화시켜주는 공기청정기의 장점이 결합되어 실내공기질을 관리해주는 신개념 공기청정 시스템으로, 자이에스앤디에서 최초로 개념을 정리하고, 개발한 신제품입니다. 자이에스앤디는 향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하여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한편, 마케팅 활동으로 기존 공기청정기와의 차별화를 통하여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부동산운영 사업은 부동산 임대 및 중개업(1960년대), 감정평가업(1970년대), 부동산개발업(1980년대), 부동산관리업(1990년대), 부동산자문업(2000년대 이후) 등으로 그 사업 영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현재 부동산 중개업, 관리업 등 후방 밸류체인 사업의 경우 영세/군소 업체가 대부분이며, 관련 규제 등으로 One-Stop 서비스가 활성화 되어있지 않아 수요자들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금융과 실물에 대한 역량, 사업 전반에 대한 관리 및 기획 능력을 갖춘 부동산 임대관리(LM), 부동산시설관리(FM), 부동산재산관리(PM), 자산관리(AM) 등 전반적인 부동산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동산종합서비스회사 도입의 필요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자이에스앤디가 향후 주력으로 삼을 주택임대운영 시장은 자산운영사, 리츠, 전문임대법인, 건설사 등 다양한 형태의 사업자가 진출하고 있습니다. 향후 기축 주거 임대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이며, 시장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초기 시장선점이 중요한 상황입니다.

 

부동산운영 사업자의 대다수가 영세업자로 구성되어 있는데 반해 자이에스앤디는 우수한 신용도(AA-) 및 재무구조 확보, 개발부터 임대운영까지 One-stop solution 제공, 호텔, 대규모 오피스빌딩, 복합시설(주거+상업+오피스)등 다양한 관리실적으로 경쟁업체 대비 차별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이에스앤디는 시공, 개발, 컨설팅, 시설관리(FM), 임대(LM), 부동산 사후관리 서비스 등 부동산종합 value chain을 완성하여 고객 요구사항에 대하여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며, 고객 자산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가치를 상승시키기 위하여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