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170

신세계아이앤씨는 신세계 그룹의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IT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 서비스(SM)를 제공하고 있으며,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파악하여, 최적의 IT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세계아이앤씨의 사업부분은 IT서비스, IT유통, 플랫폼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IT서비스는 크게 시스템 운영(SM)과 시스템 통합(SI), IBS로 구분되며, IT 유통부문은 IT관련 장비 및 솔루션 유통, 각종 디바이스 IT기기 유통으로 구분됩니다.

 

IT서비스 사업 부분은 신세계 그룹사의 하드웨어/네트워크 운영관리를 담당하는 SM(System Management) 사업과 관계사별 정보시스템 및 보안 고도화, 스마트 워크 환경 구축 등을 위한 그룹 System Development 사업, 신세계 그룹사 및 다양한 기업과 공공기관의 시스템 구축 경험을 바탕으로 그룹사 및 대외 프로젝트의 수주영업 및 구축을 담당하고 있으며, 통합 인프라 구축과 함께 FMC, Network 공사 등을 담당하는 NI 사업, 정보통신, 빌딩자동화, 통합보안 등의 IT 기술을 활용하여 지능형 빌딩시스템 구축을 위한 IBS(Intelligent Building System) 사업, 데이터센터 대외 임대를 통한 IDC 서비스, 클라우드 및 클라우드 POS 서비스, AI(인공지능) 및 RPA(자동화) 서비스 Smart Store 구축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IT유통 사업 부문은 그룹사의 시스템 구축 및 유지보수 경험을 바탕으로 대외에 UI/UX플랫폼, 서버/스토리지, 보안, Mobile IT관련 장비 및 솔루션 사업, 그룹사 및 대외 유통망에 유무선통신상품, 게임기기 및 컨텐츠, 모바일 및 노트북 등 각종 디지털기기를 유통하는 리테일사업과 함께 모바일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플랫폼서비스 사업 부문은 모바일결제 플랫폼을 기반으로 쇼핑, 광고, 빅데이터 등의 신규사업 및 부가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사업부문으로 EDI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정보서비스사업, 이러닝 등 교육서비스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5년 간편결제 서비스인 SSGPAY 오픈으로 온/오프라인 통합간편결제 플랫폼 사업을 시작하여, 결제 과정을 최소화함으로써 고객 편의를 제공하였고 2020년 6월 1일자로 에스에스지닷컴에 영업양도하였습니다.

 

신세계아이앤씨는 디지털 기술로 새로운 영역에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글로벌 리테일테크 전문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최고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클라우드, 인공지능, 스마트리테일, 데이터 비즈니스 등 변화와 혁신의 리테일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로 차별화된 경험과 가치를 선사하는 리테일테크 No.1 기업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 리테일 산업의 혁신을 이끌며 미래 경쟁력을 높이고, 나아가 인간의 삶을 바꾸고 새로운 일상을 선물할 것입니다.

 

신세계 I&C 주가전망

 

 

신세계아이앤씨의 시가배당율은 2.0% 주당 현금 배당금은 2,500원(2020년 기준) 입니다. 신세계아이앤씨가 클라우드, AI 등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리테일테크로 4차 산업혁명 시대 유통 산업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핵심 IT 사업 경쟁력 확보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IT서비스 기업을 넘어 글로벌 리테일 디지털 리더(Retail Digital Leader)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비전을 발표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스마트 리테일(Smart Retail), 클라우드 인프라, 클라우드POS 및 멤버십, AI, 데이터 비즈니스 등 미래 핵심 사업을 설정하고, 글로벌 시장 등에서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통해 사업 체질을 강화하고 M&A 등 공격적인 투자로 2025년까지 1조 매출액을 달성하겠다는 구상입니다. 또한, 중동, 호주, 유럽 등 현지 기업들과 클라우드POS, 스마트벤딩머신, 셀프계산대 등을 수출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 중이며 글로벌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시장이 확대되면서 신세계아이앤씨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퍼블릭 클라우드 MSP 사업 역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최고 수준의 최첨단 데이터센터 인프라와 HCI 기반 기술력을 기반으로 리테일 이외에도 금융, 제조 등 산업군을 넓히고 있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 사업이 대표적입니다. 

 

대표적인 리테일테크 솔루션 클라우드POS는 클라우드 기반 기술 혁신성과 더불어 다양한 리테일 장비에 유연하게 탑재되는 기술력으로 신용카드, 간편결제, 글로벌 결제 등 수많은 결제 기능부터 스마트 오더, 배달, 멤버십, 마케팅 등 POS에서 사용 가능한 다양한 비즈니스 로직을 클라우드 서버에 올려놓고,기업고객이 원하는 기능만 골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SAP HANA기반의 클라우드POS를 SAP의 온라인 솔루션 마켓 SAP앱 센터에 등록하고, 전 세계 시장으로 서비스를 확대합니다. SAP를 사용하는 기존 글로벌 고객사의 경우, 별도의 시스템 구축 없이 클라우드POS 서비스를 빠르게 이용할 수 있고,기존 SAP ERP 등과 연동해 데이터를 더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편의성이 더욱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번 협약을 통해 클라우드POS가 글로벌 시장에 확대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AI 사업 역시 AIaaS(AI as a Service) 비즈니스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AI를 활용한 플랫폼 서비스로는 쇼핑을 돕는 챗봇 서비스부터 일자별, 상품별 판매량을 미리 예측하는 수요예측 플랫폼, 딥러닝 기술 기반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는 개인화 추천 등이 있습니다.

 

인공지능(AI)기술 기반으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초개인화(Hyper-Personalization) 마케팅이 가능한 멤버십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클라우드 멤버십을 통해 유통기업의 온오프라인 통합 멤버십은 물론, 다양한 업태의 기업 멤버십 서비스를 빠르고 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특히, AI가 고객 구매 특성에 맞춰 개인별 맞춤형 상품, 콘텐츠, 혜택 등을 추천하고, 타깃화된 마케팅 캠페인 운영은 물론 성과 분석까지 가능합니다. 클라우드 멤버십 서비스를 향후 일반 기업 이외에도 카페, 미용실 등을 운영하는 개인 사업자 및 지역 소상공인 대상으로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신세계아이앤씨는 리테일테크를 기반으로 미래형 유통매장을 현실로 만들고 있습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편리한 쇼핑경험을 넘어 그 동안 경험하지 못했던 새롭고 놀라운 쇼핑을 일상에서 만나게 된 것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지난해 오픈한 컴퓨터 비전기술, AI 등 리테일테크를 집약해 모든 결제 단계를 자동화한 한국판 아마존고 셀프 서비스 스토어입니다.

 

실제 현장 이용 고객의 경험에 기반해 앱(APP) 없이 신용카드, 체크카드만 있어도 이용 가능한 셀프 서비스 스토어 2.0을 선보였습니다. 셀프 서비스 스토어의 기술을 하나의 장비에 내장시키고 도입단가를 낮춰 가성비를 높인 스마트 선반도 출시하였습니다. 세계아이앤씨는 다양한 스마트리테일 솔루션 라인업을 확대하며 실제 유통 매장에서 활용 가능한 기술을 개발합니다.동시에 국내 리테일테크 기술력을 글로벌 No.1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투자와 연구를 지속하는 투트랙 전략으로 비즈니스를 가속화할 전망입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