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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푸드는 대한민국의 식품 회사로 대한민국 4위권 빙과류와 대한민국 1위권 식용 유지 제조 업체이다. 삼강을 롯데그룹이 인수하면서 롯데삼강이 되었다. 빙과류와 식용 유지의 식품을 제조 판매한다. 최초의 대량 생산 아이스크림인 삼강하드를 필두로 하여 쮸쮸바 ·아맛나 · 돼지바 · 구구 제품 · 헤즐럿카페 · 거북이 · 거북알 · 국화빵과 아이스크림 등 수 많은 히트제품을 만들어 내면서 국내 빙과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대한민국 유지 역사가 곧 롯데푸드의 유지사업의 역사일 정도로 한국 유지사업의 초기부터 롯데푸드가 해온 일은 많았다. 1960년 우리나라 최초로 마아가린을 생산 판매하기 시작한 것도 국내 최초로 쵸코오일을 개발한 것도 바로 롯데푸드다.

 

또한 1987년 국내 최초로 저온살균우유를 선보인 '파스퇴르'브랜드는 우유를 비롯하여 MSD 공법의 유아식과 장(腸)건강을 위한 기능성 요구르트 등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유제품을 만들고 있다. 롯데푸드는 빙과, 유지, 식품, 유가공의 주력사업 포트폴리오 기반을 다지는 한편, 2013년 롯데햄과 한 식구가 되면서 종합식품회사로서의 면모를 갖추어 가고 있다.

롯데푸드는 종합식품회사로서의 위상을 확보하여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구축하고, 사업영역을 점차 확장해 나가면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고객들에게 한 발짝 더 다가가 우리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하여 쉼 없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종합식품회사로 성장하고 있는 롯데푸드는, 최신설비를 갖추어 최고품질의 빙과, 유지, 식품, 유가공, 육가공 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ISO9001 / 14001, OHSAS18001 인증 획득 등 품질/환경안전보건에 만전을 기하고, 지속적인 대고객 서비스 개선 등을 통해 항상 고객을 보호하고 고객에게 인정받는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다.

 

 롯데푸드 주가전망

 

 

빙과 시장의 경우 여타의 식품 시장과 같이 경쟁이 매우 치열한 시장 중 하나이며, 대량생산 기반 구축 및 위생관리 설비, 유통망 구축 등에 많은 자본의 투하가 필요한 장치산업으로 신규업체의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또한 전형적인 내수위주의 기호식품으로 유년층 및 청소년층을 주소비층으로 하여 이들의 소비성향에 따라서 매출유형이 달라지고, 성수기의 기후상태의 변화가 전체 시장 규모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최근 소비자의 요구사항이 다양해지면서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제품 개발 역량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유지류 산업의 주요 수요처는 대형 거래처로 품질경쟁력이 강력히 요구되고, 판매제품과 상품이 수입개방으로 인하여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대두유 및 옥수수유 등기존의 일반 식용유의 경우 산업의 성숙기 진입 및 고급유 소비로의 대체, 건강지향형 소비 및 식습관 확산에 따른 가공식품 소비둔화 등으로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반면, 올리브유, 포도씨유, 해바라기씨유 등의 대체 고가유는 건강 지향 소비성향과 소비자 기호의 고급화, 다양화 등으로 높은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체지방, 콜레스테롤 축적 저하 등의 기능성을 공법에 추가한 고기능성 식용유 시장이 확대가 예상됩니다.


또한, 육류 및 육가공품은 국내 경제성장률 및 국민소득의 향상을 바탕으로 식생활의서구화가 진전됨에 따라 수요는 증가하는 양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내수경기 둔화와 사회 전반적인 인플레이션 압력으로 물가부담이 높아지고 있으나 고급재료를 사용한 프리미엄 제품라인의 강화로 프리미엄제품 위주의 성장이 전망됩니다. 특히 육가공품의 식품안정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감을 해소하기 위하여 첨가물을 최소화한 제품과 친환경 욕구에 부합하는 포장재를 사용한 제품을 출시하는 등 소비자들의 선호 확대에 주력하여 성장을 이끌 전망입니다.

 

지속되는 경기침체와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소비인구 감소로 성장속도가 다소 둔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지만, 1인가구 및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등 사회환경변화로 인하여 편의성 및 기능성이 강조된 제품이 다양화 되고 있으며 식품업체들은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맞는 신제품의 개발과 품질개선, 차별화된 시장별 판매전략 등을 통해새로운 성장 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제조 및 원료조달은 완전경쟁시장 상태이나 할인점, CVS 등 신유통구조를 중심으로한 구매자 교섭력이 강해지고 대형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한 프라이비트 브랜드(PB)와의 경쟁도 심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정보통신기술 및 물류인프라 발달로 인한 식품소비패턴의 변화로 온라인 식품시장이 성장하고 있으며 향후 업체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빙과시장은 저출산으로 주요 소비층인 유소년기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최근 해외 글로벌브랜드 및 고급 디저트 전문점 등과의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는시장입니다.
식용유지시장은 초기 투자 비용이 큰 장치사업으로 국내 10여개 업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최근 건강지향적인 기능성 식용유 및 고급 제품 개발 등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육가공 시장은 대기업 위주의 B2C시장과 중소기업 위주 B2B시장으로 구분되어 경쟁하고 있으며 대형할인점 중심으로 할인판매 등 판매경쟁 심화로 업계의 수익성은 전반적으로 높지 않은 상황입니다.

 

원자재는 수입 의존도가 높아 환율변동과 국제 원자재가의 변동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며, 제품원가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주원료인 원유, 설탕 등에 대한 가격변동은 당사 채산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팜유, 대두유 등 원료의 대부분을 수입하고 있는 식용유지사업의 경우 환율 및 해상운임, 국제선물가격 등에 큰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육가공 시장은 주원료인 돈육가격에 의존하는 수익구조로 인해 시장의 변동성이 높은 시장입니다. 육가공품의 제품가격은 우육, 돈육, 계육 등 원재료 가격 변동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기후환경 변화, 질병발생 여부 등에 따라 원료육 가격의 등락폭이 큰 특징이 있습니다.

 

HMR 사업 확대에 따른 제조역량 강화를 위한 김천공장 시설증설을 진행 중입니다. 또한, 유제품 분유와 연결되는 영업조직, 생산 인프라를 활용하여 베이비푸드 시장에진입하여, 이유식 제품을 런칭하여 직접배송 및 리테일 채널을 통하여 판매 중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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