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관련주] 현대건설 주가전망 및 배당금

2020. 12. 24. 23:38
728x170

 

현대건설은 토목과 건축 공사를 주 사업으로 하고 있다. 건축 주택, 토목, 플랜트, 기타 등으로 사업 부분이 나뉘어 있고, 플랜트 매출이 가장 크고 건축, 토목 순으로 매출을 내고 있다. 우리나라 원전의 대부분을 시공했으며, 국내 최초로 UAE 원전 4기를 수주하여 원전 시공기술을 인정받았다. 토목과 건축산업 분야에서도 탄탄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토목사업은 축적된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경부고속도로, 사우디아라비아 주베일 산업항, 말레이시아 페낭대교, 터키 보스포루스 제3교, 쿠웨이트 자베르 코즈웨이 등 다수의 프로젝트를 완수하였다. 1965년 태국 고속도로 공사 수주를 시작으로 해외에 진출하여 현재 싱가포르 남북도로, 칠레 차카오 교량, 카타르 알부스탄 도로 확장 및 신설, 쿠웨이트 알주르 LNG 터미널 등을 수행하며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

 

건축·주택 사업부문은 친환경 그린빌딩, 초고층 건물, 복합개발사업 분야 등 건축의 패러다임을 주도하고 있다. 주택 사업에서는 시장의 변화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며, 차별화된 마케팅과 완벽한 품질시공, 철저한 사후관리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인간중심의 미래 주거공간 창조를 추구하고 있다.

 

플랜트 분야는 단양 세민트공장 건설을 시작으로 포항제철, 대산 정유공장 및 석유화학단지 건설 등으로 축적된 풍부한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하여 중동과 동남아에서 수많은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특히 국내 최초로 카타르에 수주하였고, 이란 사우스파 4&5단계 가스처리시설 공사의 최단기간 준공 및 사우디 쿠라이스 가스처리시설공사, 사우디 카란 가스처리시설 공사 등 대형 공사를 성공적으로 완수하였다.

현대건설 주가전망

 

 

현대건설의 시가총액은 3조 6,246억원이며, 배당수익률은 1.84%(2019년 기준)이다. 현대건설은 한남 3구역 재개발 시공권을 따내면서 수주고 3조 원을 남겼다. 한남 3구역은 공사 예정 가격만 1조 7378억 원으로 사업비 약 7조 원에 달하는 역대 최대 규모의 정비사업이다.

 

현대건설은 서울 서대문구 홍제3구역 주택 재건축 정비사업 시공사로 선정되었다. 공사 금액은 1686억 원 규모다. 홍제 3구역은 서울 지하철 3호선 무악재역이 단지 바로 옆에 있어 종로 광화문 시청 등 도심권 접근성이 높다. 현대건설은 홍제 3구역에 힐스테이트 브랜드를 적용할 계획이다.

 

또 건설업계 최초로 빛·소리·온도를 최적의 상태로 조정해 숙면환경을 만드는 침실 스마트 아트월을 선보인다. 현대건설은 이번에 개발된 H 슬리포노믹스를 선보이며 숙면 메커니즘에 따라 수면 준비단계, 수면 단계, 각성 단계, 각성 이후 단계 단계별로 작동한다고 밝혔다. 특히 전장과 벽면으로 구성된 침실 아트월 패널에서 빛과 소리, 온도가 맞춤으로 조장되어 숙면의 질을 높여준다.

 

현대건설은 1조 4000억원 규모의 홍콩 대형병원 공사를 수주했다. 현대건설은 전체 사업비에서 30%의 지분을 소유해 실제 수주액은 4200억 원 수준이다. 발주처인 홍콩 병원 관리국으로부터 유나이티드 크리스천 병원 공사 낙찰통지서를 접수했다. 이번 공사는 구룡반도 쿤통 지역에 지하 3층~지상 22층 규모의 외래동, 지하 4층 ~지상 18층 규모의 일반병동 및 기타 부속건물을 신축하는 프로젝트다.

 

현대건설은 해외와 국내에서 양호한 수주실적을 내고 있다. 카타르 루사일 플라자 타워(11억달러)와 파나마 메트로 3(14억 달러) 등을 포함해 4조 4000억 원 규모의 수주를 따내었다. 국내에서는 최대 재개발 사업지인 한남 뉴타운 3구역을 포함해 연간 가이던스를 초과하는 7조 8000억 원을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현대건설은 탄탄한 재무구조를 기반으로 미래 신성장동력 사업에 투자해 급격하게 변화하는 세계 정세에 대비하고 있다. 최근 저탄소 및 친환경 경제에 대한 요구가 사회적으로 커지고 있는 상황에 맞춰 한국형 뉴딜 정책의 일환인 신재생 에너지 및 친환경 중심의 미래 동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추진 중인 주요 사업으로는 수소연료전지 발전, 해상풍력, 조류발전, 오염토 정화사업 등이 있다. 스마트 팜과 케어 팜이 결합된 그린 바이오시티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보통신기술과 인공지능이 결합된 스마트시티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어려운 세계 경제 속에서도 설계, 기술, 수행 등 본원적 경쟁력 강화와 미래 신성장 동력 발굴로 질적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에너지 분야는 다수의 발전소를 성공적으로 건설하여 국내 발전플랜트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해외에서도 UAE 미르파 담수 복합화력발전소, 베트남 몽즈엉 석탄화력발전소, 우즈베키스탄 탈리마잔 복합화력발전소 등을 성공적으로 수행 및 완공하는 등 다수의 화력발전소 및 발전담수 공사를 통해 세계적으로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