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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의 다국적 완성차그룹인 스텔란티스의 카를루스 타바르스 최고경영자(CEO)는 “2025~2026년 전기차용 배터리 공급이 더 어려워지고, 결국 아시아 의존도 상당히 커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상황이 이렇게 흐르면서 유럽은 다시 ‘내연기관차 사수’ 쪽으로 고개를 돌리고 있다. 선봉에는 벤츠, BMW 등을 앞세워 내연기관차 강자로 군림했던 독일이 있다. 린드너 장관은 “내연기관차를 포기하면 다른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가 그 격차를 메울 것”이라고 역설했다.
당장 경기침체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데 내연기관 퇴출로 완성차 기업들이 잇따라 인력을 감축하는 상황도 유럽 정치권을 압박한다. 영국 경제연구소 캠브리지 이코노메트릭스가 2018년에 진행한 연구를 보면, 내연기관차 1만대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인력은 9450명이다. 이와 달리 전기차는 3580명이다. 2030년까지 전 세계에서 최대 40만개의 자동차 관련 일자리가 사라진다는 분석마저 나온다.
실제로 미국의 완성차 업체 포드는 지난 4월에 직원 580명을 해고했다. 르노는 올해부터 3년간 내연기관 관련 인력 2000명을 감축할 계획이다. 독일 폭스바겐은 지난 3월 구조조정을 단행해 생산직 근로자 5000명을 해고했다. 미국 GM도 지난해 직원 4000명을 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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