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의 확률 공개가 얼마나 허술한가

2021. 12. 24. 0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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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확률형아이템 모니터링 사이트 런칭

 

넥슨 확률형아이템 모니터링 사이트 런칭

 

 

확률형아이템의 설정된 확률과 실제 확률을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라고 함

현재는 메이플만 열었음

 

 

넥슨확률형아이템 모니터링 사이트 링크

 

 

 

Nexon Now

 

now.nexon.com

 

 

 

 

 

그냥 유저들이 몇번 돌렸고 몇번 나왔다! 이게 끝임

 

 

 

그래서 뭐가 문제냐고?

 

여기서 뭘 더 공개하냐고?

 

 

 

 

 

반면에 원신은 확률 어떻게 믿게 하는가

 

 

 

일단 게임사에서 본인이 돌린 뽑기 결과 데이터를 제공함

 

 

 

사실 이게 원신식 확률 검증의 모든것임

 

게임사는 본인이 뭐 뽑았는지 로그만 까면 됨

 

 

 

 

 

그걸 유저가 만든 분석 사이트나 프로그램에 집어 넣으면

 

내가 무엇을 몇 퍼센트 확률로 뽑았는지

 

그것을 뽑기위해 뽑기를 몇번이나 돌렸는지를 보여줌

 

 

 

 

 

분석 사이트 주인은 그렇게 모인 뽑기 데이터로

 

유저들이 5성 캐릭터를 몇 퍼센트 확률로 뽑았는지

 

5성이 나왔을 때 몇 퍼센트 확률로 당첨을 뽑았는지

 

유저들의 실제 뽑기 결과를 통해

 

확률 조작이 있었는지 감시하는데

 

 

 

메이플처럼 단순히 유저들이 몇번 돌렸고 몇번 뽑았는지 평균만 확인하면

 

게임사에서 검증 사이트에 더미 데이터를 밀어넣어서

 

평균 확률을 조작할 가능성이 있음

 

 

 

 

 

그래서 해당 사이트에서는

 

단순히 유저들이 2000만번을 돌렸고

 

그 중에 1.6% 비율인 32만명이 5성 뽑았다! 이게 끝이 아니라

 

뽑기를 N번 돌린 유저중 몇 퍼센트가 N+1번째에서 뽑았는가

 

확률이 동일한 회차간에 5성을 뽑은 유저수가 분산된 정도

 

이런식으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공개하고 있어서

 

확률 주작하고 주작 숨기려고 인위적으로 개입했다간

 

어느 한 수치가 이상하게 나올 가능성이 있음

 

 

 

예를들어 원래 1.6% 기준으로 정규분포를 이루어야하는데

 

1.4%로 확률 주작쳐버리고 더미 계정으로 평균 1.6%을 맞춰버리면

 

1.4%로 뽑은 집단과 1.8%로 뽑은 거대한 두 집단이 생겨서

 

분포도가 이상하게 나올테니 바로 걸리는거지

 

 

 

애초에 조작을 하려면 더미 계정 데이터를 보내야 하는데

 

수십만 사용자의 데이터를 조작할 정도로 많은 더미 계정 데이터를

 

각각 다른 IP로 사이트에 전송해야한다? 그건 힘들지

 

만약 통피로 보낸다고 하면 통피 확률만 비정상적으로 높게 나오겠지

 

 

 

결국 어떤식으로든 어디 한 곳에서는 걸리게 돼있음

 

 

 

 

 

 

 

- 번외 : 1.35% 확률의 진실 -

 

관심 없으면 안읽어도 된다

 

 

위 확률표를 보면 확률이 명백하게 확률이 낮은 캐릭터가 있음

 

그러면 게임사가 이 캐릭터 뽑기때는 확률을 조작했는가?

 

 

 

위에서 5성을 뽑을 확률은 1.6% 라고 했지만

 

원신의 확률은 1.6% 독립시행이 아닌 0.6%의 기본 확률에

 

76번 이상 뽑기를 돌리면 5성이 나올 확률이 급상승하는

 

특이한 뽑기 확률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비 인기 캐릭터는 75번 안에 못 뽑으면

 

확률 보정이 있는 76번째 뽑기부터는

 

다음 신캐를 위해 남겨두기 때문에

 

확률이 낮게 나옴

 

 

 

 

원신 매출 그래프인데

 

오른쪽에 표시된 부분을 보면

 

위에서 1.35% 확률을 보여준 요이미야의 매출은 역대급으로 낮고

 

그 다음 라이덴의 매출은 역대급으로 높은 것을 볼 수 있음

 

 

 

 

 

그래서 요이미야에서 쌓아놓은 확률 보정을

 

라이덴 뽑기에 사용한 유저들 때문에

 

확률이 1.6% 보다 명백하게 높게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음

 

 

 

 

 

물론 이러한 문제가 발생해도

 

이런식으로 각 방식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식으로 뽑기 결과를 분석하고 있음

 

 

 

저런 이유로 확률이 이상하게 나오더라도

 

세부내역 까보면 결국 다 75~76번 돌려서 뽑는걸로 나옴

 

 

 

 

 

 

자 이제 다시 메이플로 돌아가보자

 

 

 

 

 

 

이제 메이플이 공개한 자료가 얼마나 허술한지 알겠지?

 

 

 

 

 

그런데 말이야

 

 

 

 

 

유니크 → 레전드리

 

0.1996%라는 확률에 비해 표본 존나게 적은데

 

잘도 실제확률 오차 고작 7% 내고 딱 맞춰놨네? ㅋㅋㅋㅋㅋ

 

 

 

유니크 → 레전드리만 그런게 아니라

 

레어 → 에픽 : 7.9994%, 7.4885%, 오차 6.8%

에픽 → 유니크 : 1.6959%, 1.6191%, 오차 4.7%

유니크 → 레전드리 : 0.1996%, 0.2148%, 오차 7.1%

 

 

어떻게 저렇게 적은 표본으로

 

설정확률이랑 실제확률 오차가 적을수가 있지?

 

 

 

에픽 → 유니크는 표본수가 나름 많긴한데 그만큼 오차가 더 적네

 

 

 

 

 

일본의 가챠 계산기 사이트에 저 표본수과 확률을 집어넣어보면

 

95% 확률로 발생하는 신뢰구간의 범위가 존나게 넓게 나옴

 

쉽게 말하면 표본이 너무 적어서 실제확률은 씹창날 가능성이 높다는 뜻임

 

 

 

물론 실제확률이 설정확률에 가깝게 잘 나올 수는 있지만

 

저 정도 오차구간을 꾸준하게 가지려면 표본이 10배는 더 많아야함

 

 

 

이번에는 우연히 잘 나왔다고 치더라도

 

앞으로 어떤 값을 보여줄지 기대되네

 

 

 

그런데 진짜 어떻게 셋 다 실제확률이 저렇게 이쁘게 잘 나왔지?

 

 

 

표본 훨씬 많은 원신도

 

매번 오차 10%씩 나는건 기본인데 말이야

 

 

 

 

넥슨만의 어떤 특별한 비법이라도 있는걸까?

 

 

메이플 유튜버 근황

 

아케인장갑완성

 

오늘 발표로 몇시간 전에 최종장비 띄운거 쓸모 없어진 유튜버

 

 

 

 

 

 

 

 

그래서 제목이 바뀜 

 

 
 
메이플 큐브

빡친다고 급발진?해서

몇백만원짜리 템사서 또 큐브돌리는중

매몰비용 늘리는거보니 아직 접을생각은 없어보임

 

그래도... 사랑하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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